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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의 관계

프리별 2018. 2. 5. 17:00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핵심 요약


목차


1. 관계의 개념


2. 학자들의 정의


3. 전문적인 관계의 기본요소


4. 기타 사회복지사의 자질 


5.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적 관계 특징


6. 사회복지실천 관계의 7대 원칙


7. 비에스텍의 관계형성의 7대 원칙


8. 관계형성의 장애요인


참고문헌


1. 관계의 개념

  

- 공통의 이해관계를 지닌 두 사람 간에 장기적 또는 일시적으로 감정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조건(Perlman,1957).

- 상호작용, 상호간의 정서적 교환 및 태도, 역동적 상호작용, 매체, 두 사람의 연결, 전문적 만남, 상호간의 과정.

- 본질적으로 지적이라기보다는 정서적인 성격을 갖는다

 

2. 학자들의 정의


① 비에스텍(Biestek, 1957) : 케이스워크에서의 관계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감정과 태도의 역동적 상호작용, 클라이언트가 자신과 환경 간의 좀 더 나은 적응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데 목적. 

② 펄만(Perlman, 1973) : 관계란 하나의 촉매로서, 문제 해결과 도움을 향한 인간의 에너지와 동기를 지지하고 양성하며 자유롭게 하는 원동력.

③ 노던(Northen, 1969) : 인간의 행동이 각기 다른 정서적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것처럼, 관계란 일차적으로 한 사람으로부터 다른  사람에게로 흘러가는 감정적 반응으로 구성됨.

④ 핀커스와 미나한(Pincus & Minahan, 1973) : 관계란 사회복지사와 그가 관계하는 다른 체계 간의 정서적 유대, 이들 관계에는 협력, 협상 또는 갈등의 분위기가 포함.

⑤ 비스맨(Bisman, 1994) :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 있어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동시에 지녀야 할 마음가짐을 사회복지실천관계에서 ‘신념 유대(belief bonding)’로 간주해서 설명.


3. 전문적인 관계의 기본요소

① 자기를 관찰하는 능력                ② 타인에 대한 관심 

③ 도우려는 열망                          ④ 이해

⑤ 존경심, 보살핌                         ⑥ 구체성

⑦ 진실성과 일치성                       ⑧ 대응 혹은 직면

⑨ 직접성                                   ⑩ 자기노출

⑪ 따뜻함                                   ⑫ 자아실현

⑬ 권위 및 권한                           ⑭ 헌신과 의무

⑮ 수용과 기대                            ⑯ 감정이입



4. 기타 사회복지사의 자질 

 ① 성숙함      ② 창조성       ③ 용기       ④ 민감성      ⑤ 인간적 자질


5.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적 관계 특징

 ① 전문적 목적성          ② 시간제한적            ③ 클라이언트에 헌신      

 ④ 권위성                   ⑤ 통제적 관계


6. 사회복지실천 관계의 7대 원칙

  

1) 개별화(개인으로 처우 받고 싶은 욕구)

 - 인간 누구나 개별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는 독특한 개인으로 취급되어져야 할 인간의 권리에 기초.

 - 사회복지사의 역할

   ① 편견이나 선입견으로부터 탈피

   ② 인간행동에 관한 지식 

      --> 클라이언트의 개별화를 가능하게 할 수 있도록 안내 역할

   ③ 경청과 관찰하는 능력              

   ④ 클라이언트의 보조에 맞는 활동 능력

   ⑤ 인간의 감정을 들여다보는 능력

   ⑥ 클라이언트의 전체 상황을 이해하고 관여할 수 있는 관점을 유지하는 능력

- 개별화의 수단 : 자세한 배려, 면접의 내밀성, 약속을 지키는 것, 면접을 위한 준비, 클라이언트의 참여와 융통성

 

2) 의도적인 감정표현(purposeful expression of feelings)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싶은 욕구를 인식하여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도와 주는 것.

- 사회복지사의 역할

  ① 안정된 환경 조성                      

  ② 감정표현에 대한 허용적인 태도와 편안 분위기 마련

  ③ 감정표현의 방법과 수단의 적절한 활용. 

  ④ 정서적 지지(emotional support)제공

  ⑤ 감정의 환기(ventilation)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3) 통제된 정서관여(controlled emotional involvement)

- 클라이언트의 공격적 행동과 지나친 욕설에도 불구하고 전문가적 자세로 임하는 사회복지사의 기술

- 클라이언트의 문제, 사회복지기관의 기능, 특정한 면접에서의 클라이언트 욕구와 감정, 면접 속에서 일어나는 클라이언트의 기분전환, 조사 사정, 개입의 연속적인 과정에서의 사회복지시사와 클라이언트 간에 이루어지는 의사교환

- 구성요소 : ① 민감성    ② 반응    ③ 감정이입적 이해 

   

4) 수용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장점과 약점, 바람직한 행동이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 등을 포함하여 개인을 편견 없이 받아들이는 것.

- 사회복지사의 역할

  ① 클라이언트에 대한 완전한 이해

  ② 클라이언트와 가치관 차이를 극복

  ③ 수용(acceptance)하는 것과 동의(agreement)하는 것과의 차이를 인식

  ④ 수용과 비심판적인 태도는 기본적으로 같은 태도이지만 각기 다른 특징을 나타낸다.

  ⑤ 저해요인을 감소

- 수용의 저해요인

  ① 인간행동양식에 관한 불충분한 지식

  ② 사회복지사로서 어떠한 면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태도

  ③ 자기 자신의 감정을 클라이언트에게 맡겨 버리려는 것

  ④ 편견과 선입견

  ⑤ 보장할 수 없으면서 말로만 안심시키는 태도

  ⑥ 수용과 허용의 혼돈

  ⑦ 클라이언트에 대한 존경의 결여 

 


5) 비심판적 태도

- 사회복지기능의 문제 또는 욕구의 원인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책임정도, 죄가 있는가 없는가를 따져서는 안된다는 것을 의미.

- 사회복지사의 역할

  ① 클라이언트에 대한 비심판적 태도가 전달되어야 한다.

  ② 클라이언트의 행위와 진술에 대해 편견과 선입관을 가지고 너무 빠른 결론을 내리지 않도록 한다.

- 비심판적 태도의 전달에 장애가 되는 요인들 : 어떤 편견이나 선입견, 너무빨리 결론에 도달하려는 것, 다른사람과 비교하거나 어떤 유형으로 분류하는 것, 사회복지사에 대한 적개심과 같은 클라이언트의 부정적 감정의 표현. 

 

6)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 외부의 영향을 받지 않고 스스로 결정하는 것.

- 스스로 선택하며 생활하고 다른 사람의 충고를 받지 않고 행동하거나 결정할 자유를 의미.

- 사회복지사의 역할

  ① 자신의 문제와 욕구를 전체적인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② 지역사회 내 인적 자원을 포함한 활용 가능한 자원들이 존재하고 있음을 알려 주는 역할.

  ③ 클라이언트 자신의 잠재적인 자원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자극을 준다.

  ④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실천 전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사회복지사가 피해야 할 사항

  ① 사회복지사가 결정하고 그 결정한 내용을 클라이언트가 그대로 따르도록 유도 하는 일

  ② 사회복지사중심의 서비스 계획을 수립하고 지원내용과 방법 등을 결정하는 일

  ③ 사회복지사의 판단에 따라 행동의 양식을 선택하고나 결정하도록 조정하는 일

  ④ 통제(control)하는 방법으로 클라이언트를 설득하는 일

  

7) 비밀보장 

- 클라이언트에 관한 정보를 전문적 치료목적 외에 타인에게 공개해서는 안된다는 원칙, 클라이언트의 비밀을 보장하는 일은 사회복지사의 윤리적인 의무이고 성공적인 사회복지실천 관계 유지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책임.

- 비밀보장의 종류

  ① 자연적인 비밀                 ② 약속에 의한 비밀 

  ③ 신뢰에 기초한 비밀            ④ 집단비밀 

- 비밀보장과 관계된 갈등 : 클라이언트 자신의 내부에 있는 갈등, 타인의 권리와의 갈등, 사회복지사의 권리와의 갈등, 사회복지기관의 권리와의 갈등, 전체로서의 사회의 권리와의 갈등


7. 비에스텍의 관계형성의 7대 원칙

① 개별화,      ② 의도적 감정표현,         ③ 통제된 정서적 관여,    ④ 수용,  

⑤ 비심판적태도,  ⑥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⑦ 비밀보장


8. 관계형성의 장애요인

1)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요인

① 클라이언트의 불신     ② 전이     ③ 역전이     ④ 저항     ⑤ 양가감정

⑥ 미숙 및 부적절한 사회복지사의 태도

  

2)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 다루기

   ① 클라이언트의 불신 대처하기    ② 전이반응 다루기     

   ③ 역전이 반응 다루기            ④ 저항 다루기

   ⑤ 양가감정 다루기               ⑥ 직면하기

   ⑦ 긍정적 재해석하기             ⑧ 문제를 성장의 기회로 재규정하기 




참고문헌


사회복지교육연구센터 저, 사회복지실천론, 나눔의집 2014

이은희, 김남숙 저,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14

양정남, 최선령 저,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14

나동석, 서혜석 외 저, 사회복지실천론, 정민사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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